모형항공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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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형항공기 초등부 전동비행기

대회 개요
  • 모형항공기에 대한 연구보고서를 평가하고, 지정한 재료로 사전 제작한 모형항공기를 비행시킨다. 연구 보고서 평가 점수와 비행 심사 점수를 합산하여 평가한다
대회 준비물
  • 사전 제작한 전동비행기(2대까지 준비할 수 있다)
  • 평가용 연구보고서는 예선에서 온라인 제출한 것 사용
사전 제작 유의사항
  • 전동비행기는 제18회 항공우주과학경진대회 지정 재료로 사전 제작하여 지참한다.
  • 참가자는 대회장에서 전동비행기 몸통에 참가번호와 이름을 적는다.
  • 참가자는 전동비행기를 개조할 수 있다. 단, 모터와 프로펠러는 지정된 재료의 것을 써야 한다.
경기 중 유의사항
  • 참가자는 경기에 참가할 전동비행기를 사전 제작하여 지참한다. 대회장에서 전동비행기에 심사위원의 확인서명을 받는다.
  • 심사위원은 참가자의 전동비행기와 도구를 조사할 수 있다.
  • 전동비행기에는 참가자의 참가번호와 심사위원의 확인 표식이 있어야 한다. 확인 받지 않는 전동비행기를 사용할 경우 실격된다.
  • 참가자는 심사위원의 지시에 따라 전동비행기를 충전한다. 참가자는 충전 시간 초과로 모터가 파손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 비행연습은 다른 참가자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한다. 비행 연습을 하다가 전동비행기가 파손되는 경우 책임은 참가자에게 있다.
  • 참가자는 심사위원이 지정한 위치에서 날리기를 한다. 날리는 방향은 참가자가 풍향 등을 고려하여 결정할 수 있다.
  • 심사위원은 기상변화로 경기를 진행하기 어려운 경우 비행심사를 중지할 수 있다. 단, 참가자는 기상조건을 이유로 비행심사를 지연할 수 없다.
  • 참가자 호명 후 2분 이내에 비행심사에 임하지 않을 경우, 심사위원의 결정에 따라 불리한 처분을 받을 수 있다.
  • 비행 후, 전동비행기 회수의 책임은 참가자에게 있다.
  • 대회 중 전동비행기가 망가지면 참가자가 직접 수리한다. 수리가 불가능할 경우에는 현재 기록까지만 평가한다.
심사 배점 기준
항목 내용 배점
비행 심사 오래 날리기 50
오래 날리기 심사 : 50점
  • 비행기가 참가자의 손을 떠난 후 땅에 내려올 때까지의 시간을 스톱워치를 이용하여 잰다. 초를 점수로 환산한다. 1초×0.5점(최고 점수 50점, 100초 만점)
비행완료시점은 다음과 같다.
  • 바닥에 착륙하거나 장애물과 충돌했을 때
  • 비행시간이 100초를 초과하였을 때
  • 전동비행기가 장애물에 가려져 심사위원의 시야에서 벗어났을 때. 단, 3초 이내에 다시 시야에 들어 온 경우 이어서 측정한다.
 2회 비행심사하여 좋은 기록을 택한다.

모형항공기 중고등부 고무동력기

(2020년 11월 1일 개정)

대회 개요
  • 모형항공기에 대한 연구보고서를 평가하고, 지정한 재료로 사전 제작한 모형항공기를 비행시킨다. 연구 보고서 평가 점수와 비행 심사 점수를 합산하여 평가한다.
대회 준비물
  • 사전 제작한 고무동력기(2대까지 준비할 수 있다)
  • 고무줄은 대회장에서 제공
  • 평가용 연구보고서는 예선에서 온라인 제출한 것 사용
사전 제작 유의사항
  • 고무동력기는 제18회 항공우주과학경진대회 지정 재료로 사전 제작하여 지참한다.
  • 참가자는 대회장에서 항공기 몸통에 참가번호와 이름을 적는다.
  • 참가자는 고무동력기를 개조할 수 있다. 단, 고무줄은 대회장에서 제공된 것을 써야 한다.
경기 중 유의사항
  • 참가자는 경기에 참가할 고무동력기를 사전 제작하여 지참한다. 대회장에서 고무동력기에 심사위원의 확인서명을 받는다.
  • 대회장에서 제공한 고무줄로 고무동력기를 완성한다.
  • 심사위원은 참가자의 고무동력기와 도구를 조사할 수 있다.
  • 고무동력기에는 참가자의 참가번호와 심사위원의 확인 표식이 있어야 한다. 확인 받지 않는 고무동력기를 사용할 경우 실격된다.
  • 제공된 것이 아닌 고무줄을 사용할 수 없다. 고무줄이 끊어지면 묶어서 사용한다.
  • 참가자는 자신이 준비한 고무줄 감는 도구(와인더)와 윤활제(왁스)를 이용할 수 있다. 참가자는 다른 참가자와 협력하여 고무줄을 감을 수 있다. 참가자의 요청에 따라 심사위원이 보조해 줄 수 있지만 그 결과에 대해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
  • 참가자는 심사위원이 지정한 위치에서 날리기를 한다. 날리는 방향은 참가자가 풍향 등을 고려하여 결정할 수 있다.
  • 심사위원은 기상변화로 경기를 진행하기 어려운 경우 비행심사를 중지할 수 있다. 단, 참가자는 기상조건을 이유로 비행심사를 지연할 수 없다.
  • 참가자 호명 후 2분 이내에 비행심사에 임하지 않을 경우, 심사위원의 결정에 따라 불리한 처분을 받을 수 있다.
  • 비행 후, 고무동력기 회수 책임은 참가자에게 있다.
  • 1차 비행심사 후 고무동력기가 망가지면 심사위원의 입회하에 참가자가 수리한다. 참가자 이외의 사람의 도움을 받아 수리하는 경우 실격된다. 2차 비행심사 때까지 수리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1차 비행 기록만을 평가한다.
심사 배점 기준
항목 내용 배점
비행 심사 오래 날리기 점수 50
비행 심사 배점 : 고무동력기가 참가자의 손을 떠나서 땅에 내려올 때까지의 시간을 스톱워치를 이용하여 재서 점수로 바꾼다.
점수 50 45 40 35 30 25 20 15 10 5 0
시간(초) 180 이상 160 이상 120 이상 60 이상 40 이상 30 이상 20 이상 10 이상 5 이상 1 이상 1 이하
비행완료시점은 다음과 같다.
  • 지면 또는 수면에 도달했을 때
  • 지상 장애물과 충돌했을 때
  • 고무동력기가 건물 등에 의하여 가려져 심사위원의 시야에서 벗어났을 때. 단, 고무동력기가 장애물을 3초 이내에 통과하여 예정된 항로로 비행을 지속한 경우에는 이어서 측정한다.
  • 2회 비행하여 좋은 기록을 택한다. 단 경기 중 기상변화 등으로 인해 경기를 진행하기 어려운 경우 심사위원장이 비행횟수를 1회로 제한할 수 있다.
  • 비행시간 측정은 심사위원이 육안으로 고무동력기를 추적하고 스톱워치를 이용하여 비행(체공)시간을 기록한다. 심사위원이 한 명 이상일 경우에는 심사위원의 기록 중 좋은 쪽을 채택한다.